복덕방 비밀노트

나대지는 지목이 대인 건축물이 없는 토지를 말합니다. 나지도 똑같이 땅 위에 나무도 풀도 없고 건축물이 없는 맨땅을 의미합니다. 서로 설명하는 바가 조금씩 다르지 결국 건물이 없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 같죠? 그렇긴 하지만 만약 의미가 완전히 똑같다면 굳이 서로 다른 단어를 사용할 필요가 없겠죠?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나지-나대지-설명-썸네일
나지-나대지-설명

 

나지(裸地)는 나대지 (裸垈地)를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두 단어의 차이점은 "대(垈)를 포함하느냐 아니냐의 차이일 뿐입니다. 한자로 풀이하면 나지는 아무것도 없는 땅이며, 나대지는 아무것도 없는 집터를 의미합니다.

 

굉장히 미묘한 차이죠? 대충 나지로 뭉뚱그려 이해할 수 있겠지만 앞으로 부동산을 공부함에 있어 미묘한 차이를 인식하려는 노력이 더욱더 중요해질 것입니다. 이런 미묘한 차이를 인식하는 것들이 쌓여 여러분이 부동산 시장에서 각광받을 수 있게 할 것인데요. 부동산 시장에서 수익과 가치를 창출할 줄 아는 사람으로 거듭나기 위해 나지의 정확한 의미를 먼저 이해해보겠습니다. 

 

 

목차

     

 

 

1. 나지 뜻

나지란? 지상권 등 토지의 사용과 수익을 제한하는 사법상 권리가 설정되지 아니 된 상태의 대지를 말합니다. 갑자기 법을 들먹이며 설명해서 많이 당황스러우실 텐데요. 가장 쉽게 말씀드리자면 나지는 나대지에 비해 법적인 제약이 덜하다고 빠르게 이해하시면 쉽습니다. 그럼 이제 나대지의 뜻을 대충 예측하실 수 있겠죠?

 

2. 나대지 뜻

나대지란? 나지 중에 지목이 대로 되어있는 땅으로서 건축물과 구축물이 없는 땅을 일컫는 단어입니다. 결국 나지 안에 포함되는 말인데요.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하면 지목이 대로 되어 사법상 권리가 제한되게 되는 것입니다. 대라 하면 공간정보의 구축 및 관리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58조 8호에 의해 주거, 사무실, 박물관 등에 접속된 정원 및 부속시설 부지를 말합니다.

 

또 뭔가 어렵죠? 쉽게 지목이 대로 되어있고 건물이나 농경지로 사용하고 있는 땅! 그 땅 바로 옆에 붙어있는데 건물이 없는 땅을 나대지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요즘 신축 아파트 이렇게 많이 지어지고 있는데요. 아파트 내에서도 건물을 건축하려 필지로 두었으나 사용하지 않는 곳을 말하기도 합니다. 부동산 재미있죠?

 

 

3. 나지와 나대지 차이점은? 이것만 기억하세요!

나지는 나대지를 포함하는 큰 개념. 나지는 법적 구속력이 나대지보다 낮음. 나지나 나대지는 건물이 없는 구역이기 때문에 건물이 지어져 있는 땅을 말하는 건부지보다는 기대 가능성이 났습니다. 당연하겠죠? 스케치북에 그림을 그리려 했더니, 이미 누가 그림을 모두 그려 놓았다면 그 물건에 대한 필요성이 떨어지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사실 실무에서는 나지와 나대지를 혼용하여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더 포괄적 개념인 나지를 사용하는 것이 더 항상 옳다 주장 하시는 분도 있는데요. 틀린 접근 방식은 아니나 만약 해당 토지가 지목이 대로 되어 사법상 권리가 제한된다면 나지라고 말하긴 어렵겠죠?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