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덕방 비밀노트

공인중개사 시험은 국가전문 자격증입니다. 시험은 매년 1회 치르고 있고 8월에 접수하여 10월에 시험을 보고 있습니다. 시험은 총 1차와 2차로 나뉘며, 모두 합격해야 합격이 가능합니다.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취득하신다면, 말 그대로 토지와 건축물 등을 중개할 수 있는 공인 자격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자세히 살펴볼까요?

 

공인중개서-시험정보-썸네일

 

공인중개사 시험. 응시자격은 무엇일까요? 또 난이도는 어느 정도나 될까요? 많은 분들께서 공인중개사 시험에 대해 고려를 하고 계실 텐데요. 정말 취득하면 내 커리어에 도움이 된지도 따져봐야겠죠. 또 문제집이나 강의에 대한 고민도 가지고 계실 것 같은데요. 상세히 살펴보며 공인중개사라는 자격증에 대한 취득 노하우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공인중개사란? (Agent)

공인중개사는 공인중개사법 제3조에 의거하여 부동산을 합법적으로 중개할 수 있는 사람을 말합니다. 아시는 것처럼 아파트 근처에서 자신의 부동산을 팔고 싶어 하는 사람과 사고 싶어 하는 사람을 연결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죠. 일종에 교량 역할을 해주는 것이죠. 

 

공인중개사가 하는 일은?

공인중개사는 그냥 중개만 할까요? 매수자와 매도자를 서로 연결만 시켜주면 사실 공인중개사가 필요가 없겠죠? 공인중개사가 하는 역할을 많습니다. 그러나 가장 핵심적인 역할은 바로 매수자와 매도자 어느 한쪽이 법에 대해 잘 모르더라도 안전하고 합법적으로 거래되게 함에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연히! 공인중개사는 부동산관련 법에 대하여 지식이 풍부해야 합니다. 문제가 생겼을 경우에 결국 계약서와 그 법으로 판단하게 되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공인중개사 자격시험의 많은 부분은 부동산 관련 법과 규정에 대해 배우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법 공부가 어렵게 느껴진다면 공인중개사 자격시험은 꽤나 힘들겠죠? 그러나 방법은 있어요! 차차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공인중개사 자격시험 정보 (Info)

차수 시험과목
1차 부동산학개론
민법 및 민사특별법
2차 공인중개사의 업무 및 부동산 거래신고 등에
관한 법령 및 중개실무
부동산공법 중 부동산 중개에 관련 규정
부동산공시에 관한 법령 및 부동산 관련 세법

총 1차와 2차 시험을 합격해야 최종합격. 1차만 통과했다면, 다음 시험에 2차만 치르고 합격하면 자격 취득. 만약 2차만 합격하고 1차를 탈락했을 경우는 아쉽게도 불합격입니다. 각 차수의 과목 모두 100점 만점이며, 각 과목당 40점 이상 맞아야 하고, 전 과목 평균이 60점이신 분만 시험에 통과할 수 있습니다.

 

과목을 보니 감이 확실히 오시죠? 결국 부동산을 중개한다는 것은 사회 구성원들이 합치된 규칙과 제도안에서 거래가 되도록 하는 것이기 때문에 결국 정한 법에 대해 공부를 하는 것이라 생각하시면 체감하시기가 편하실 것입니다. 투자를 하려는 분들도 마찬가지로, 체스를 하려면 체스 규칙을 알아야겠죠? 저와 함께 멋진 부동산 게임을 시작해봅시다.

 

공인중개사 시험빈도

공인중개사 시험은 1년에 딱 1번. 사실 1번 이상이지만 계속해서 1년에 1번만 추진해오고 있는 시험인데요. 8월에 등록하고 10월 토요일에 시험 봐야 한다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시간

차수 문제 수 시험시간
1차  총 2과목 (각 40문제) 09:30 ~ 11:10 (100분)
2차 총 3과목 (각 40문제) 13:00 ~ 14:40 (100분)
15:30 ~ 16:20 (50분)

 시험시간이 생각보다 길죠? 의미는 그 만큼 문항수도 많다는 뜻이니 꼼꼼히 준비하려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문제들이 지엽적으로 나오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기본 틀에서 넓게 물어본다고 이해하시면 좋겠습니다.

 

 

공인중개사 응시자격은?

공인중개사 응시에는 특별한 제한이 없습니다. 저도 많이 고민했던 부분인데요. 저는 미국에서 경제학을 전공하였기 때문에 현 직종에 관련된 것이지, 사실상 부동산 중개와 관련된 아무런 중첩된 영역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다행히도 공인중개사는 이전 시험에서 부정행위로 인해 또는 사회에서 해당 자격증에 피해를 입혀 제한사항이 생기지 않는 경우를 제외하곤 없습니다.

 

공인중개사 자격증 공부 노하우 (Knowhow)

자격증 취득. 각 자격증마다 효율적인 공부 방법이 있습니다. 그냥 무작정 왜우면 물론 시간이 들지 취득하는 데는 어려움이 없습니다. 그러나 제한적인 시간에 효율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해당 자격증의 특성을 이해하고 암기가 쉽도록 유도하는 것이 현명하겠죠? 여기 조금 아는 척을 해볼까 합니다.

 

모르는 용어가 나왔을 때가 핵심

공인중개사 공부를 하다보면 모르는 단어가 나올 수 있는데요. 이때가 아주 중요합니다. 해당 용어를 반드시 인터넷에 검색해서 이미지를 꼭 확인해서 실물이 어떻게 생겼는지 살펴보세요. 예를 들면, 나대지라는 용어를 내가 잘 확실히 모르겠다 싶으시면 꼭 나대지를 검색해서 어떤 걸 말하는지 꼭 알아보면 훨씬 기억하기 쉽습니다.

 

공인중개사 합격은? 에듀휠인가 해커슈인가

머릿속에 영원히 지워지지 않을 단어죠. 버스 라디오에서 공인중개사 합격은 항상 에듀 머라고 외치던데 리듬과 어휘를 참 잘 섞은 홍보 방법인 것 같습니다. 아무튼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취득하시려면 사실 가장 쉬운 방법은 이렇게 공인중개사 공부를 도와주는 인터넷 강의를 수강하는 것이 시간 단축에 아주 큰 힘이 될 것입니다.

 

 

공인중개사 자격증은 분량도 많죠? 그렇기 때문에 강의를 이용해 효율을 높이되 끝까지 의지를 같은 것이 가장 중요하겠습니다. 요즘 공인중개사 0원 반 이런 것이 있는데 잘 이용해 보면 공짜로 수강할 수 있죠. 그러나 의지를 잊는 순간 추가적 지출이 발생하기 때문에 마음을 다잡고 수강을 추천드립니다.

 

스스로 공부 잘하는 스타일에 적합한 방법

계획적이신 분. 누가 시키는 것보다 스스로 플랜을 세우고 빈틈없이 나아가시는 분들은 사실 교재만 구입하여 공부하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마진을 줄인 인터넷에서 이렇게 교재도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으니, 아래 공인중개사 교재 목록을 참고하셔서 인터넷으로 구입하시면 비용도 방법도 훨씬 효율적이실 것입니다.

 

교재는 이걸로 하세요

해커 교재를 추천드리나, 유명한 에듀윌도 좋습니다. 사실 개인적으론 별 차이가 없는 것 같습니다. 아래 교재 리스트를 참고. 각 교재를 장바구니 추가하여 배송을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시간이 너무 없거나 이미 충분히 기본서를 통해 충분히 반복되신 경우, 핵심 교재로 충분하겠으나 그렇지 않으신 분들은 기본서를 충분히 학습하신 후 출제 예상문제집을 통하여 문제를 푸는 방식이 시험 합격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공인중개사 구매 필요 교재 리스트 (에듀휠 or 해커슈 택1)

교재이름 가격대
공인중개사 1차 부동산학개론 (기본서) 3만원 대
공인중개사 1차 민법 및 민사특별법 (기본서)) 3만원 대
공인중개사 2차 공인중개사법령 및 실무 (기본서) 3만원 대 
공인중개사 2차 부동산공법 (기본서) 3만원 대
공인중개사 2차 부동산공시법령 (기본서) 2만원 대
공인중개사 2차 부동산 세법 (기본서) 2만원 대
실전 모의고사 1차 / 2차 (각 두권) 4만원 대 (2권)

교재로 충분하겠으나 그렇지 않으신 분들은 기본서를 충분히 학습하신 후 출제 예상문제집을 통하여 문제를 푸는 방식이 시험 합격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속성을 생각하시면, 핵심요약 교재 2권. 그러나 위와 같이 기본서를 구입하셔서, 정석으로 공부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속성으로 하시면 추후에 머릿속에 남는 것이 정말 하나도 없기 때문입니다. 정 너무 급하다는 분들은 속성을 하되 각 문제는 꼭 풀어보시길 바랍니다. 입문서 및 과목별 출제 예상문제 교과도 있으나 시간이 많고 해당 분야에 대해 통달이 필요하신 분들에게만 전 교재 구매를 추천드립니다.

 

 

지금까지 공인중개사 시험정보. 공부방법과 시험교재는 무엇을 골라야 하는지 까지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처음에 보기에 너무 커다란 산처럼 보일지라도, 하다 보면 또 그냥 법을 배우는 것이기 때문에 시간이 필요하지 어렵진 않습니다. 저희 복덕방 비밀노트를 통해 앞으로도 부동산과 더욱 지식을 겸비한 전문가로 성장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