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덕방 비밀노트

부동산 투자 시 아파트 브랜드 봐야 할까요? 투자가 아닌 실 수요라도 내 연령대에서는 어떤 아파트 브랜드를 선호하는지 안다면 실제 선택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건설사 시공능력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번에 시공하던 아파트가 무너지며 건설사의 도급의 중요성도 꽤나 높아졌죠? 실제로 해당 건설사와 관계된 아파트의 수요가 하락하며 매매가 역시 내려가기도 하였으니 이제는 꼭 챙겨봐야 하는 항목이 되었습니다.

 

아파트-브랜드-순위
아파트 브랜드 및 건설사 도급순위10

 

브랜드를 보는 것. 삼성이 좋은지? LG가 좋은지? 브랜드 이름만 듣고도 해당 상품이 얼마나 나에게 만족감을 줬는지 또 해당 브랜드 제품에 대한 기대감 역시 느껴집니다. 부동산 가격도 하나의 투자 수요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브랜드 이름에 따라 기대감이 올라간다면, 아파트 가격 역시 높아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매년 평가되는 브랜드 평가와 건설사 도급 순위를 꼭 챙겨볼 수 있어야겠습니다. 매번 바뀌기 때문에 어디서 확인하실 수 있는지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LET'S GO 

 

 

 

목차

     

 

 

아파트 브랜드 순위

아파트 브랜드 평가. 한국기업평가연구소에서 지수로 나타내 주는데요. 소통, 소셜, 시장, 참여로 크게 나누어 평가를 내리게 됩니다. 빅데이트를 활용하여 얼마나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은지 나타내는 것이죠. 실제 여러 통계조사 결과를 혼합하여도 비슷하게 표시되기 때문에 잘 이용한다면, 부동산 투자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아파트 브랜드 순위 1위 ~ 10위

순위 브랜드
1위 힐스테이트
2위 자이
3위 푸르지오
4위 롯데캐슬
5위 래미안
6위 e편안세상
7위 더샵
8위 한화포레나
9위 호반베르디움
10위 서희스타힐스

1위는 역시 힐스테이트. 현재 부천에도 푸르지오에 이어 힐스테이트가 들어서고 있습니다. 브랜드 평판을 확인하는 것이 부동산 투자에 좋은 이유는 얼마나 해당 아파트 브랜드를 만드는 건설사가 트랜드를 이끄냐의 지표이기 때문입니다. 아파트도 요즘 현대화가 되어가기 때문에 요즘 30~40대 아파트 트랜드를 이끄는 사람들에게 얼마나 만족도를 주느냐의 지표가 됩니다. 얼마나 아파트 수요가 쉽게 충족될 수 있느냐로 귀결될 수 있기 때문에 판단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부천-힐스테이트-상가모습
부천-힐스테이트-상가모습

부천 힐스테이트 상가층입니다. 위에는 아파트이고 아래는 주상복합입니다. 하지만 보시다시피 주상복합의 개념을 뛰어넘어 하나의 쇼핑몰처럼 자리 잡은 모습입니다. 물론 이전에도 이와 같은 형태의 주상복합이 많이 등장했지만, 공간 디자인과 세련된 것은 요즘 젊은 트렌드를 많이 반영한 모습입니다. 아파트에서 나오자마자 이런 큰 주변 인프라를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은 빠르고, 쉽고, 간격하게를 추구하는 세대에게 많은 메리트를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파트 브랜드가 중요한 것이죠.

 

아파트 브랜드 순위  10위 ~ 24위

순위 브랜드
10위 서희스타힐스
11위 SK뷰
12위 우미린
13위 한라비발디
14위 데시앙
15위 두산 위브
16위 더 플래티넘
17위 코아루
18위 센트레빌
19위 리슈빌
20위 하늘채
21위 아이파크
22위 동문굿모닝힐
23위 스위첸
24위 벽산블루밍

아이파크. 10위권에서 가열차게 밀렸습니다. 이처럼 부동산 투자에 있어서 브랜드 평판이 높은 것과 건설사의 능력을 함께 봐야 하는 이유입니다. 건설사 능력은 보통 아래와 같이 도급으로 평가합니다. 

 

건설사 도급순위

건설사 도급 순위. 단순히 튼튼하게 짓는 것 때문에 봐야 할까요?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먼저 도급 TOP 10부터 살펴보시며 왜 도급순위를 봐야 하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건설사 도급순위 1위 ~ 10위

건설사-시공능력
건설사 도급순위

래미안의 삼성물산. 힐스테이트의 현대건설. 자이의 GS건설이 1~3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각 건설사 별 아파트 브랜드는 위 상단 브랜드를 비교하시면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1위는 22조 5,640억 원 8위 연속 삼성물산입니다. 현대건설은 11조, 지에스는 약 10조의 도급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평가액으로 나누죠? 국토교통부에서 산출하며 매년 7월 공시됩니다. 평가액을 산출하는 공식은 아래와 같으며 이에 따라 순위를 나타냅니다. 

 

평가액 = 실적평가액 + 경영평가액 + 기술능력평가액 +신인도평가액

 

도급순위 왜 중요할까요? 이러한 아파트는 누가 짓는 걸까요? 건설사가? 삼성이? 시행사가? 아닙니다. 이러한 아파트를 짓기 위해서는 토지와 건설비용 등 1,000억 ~ 3,000억 정도 비용이 발생되게 됩니다. 따라서 PF대출을 일으켜 은행을 비롯해 금융사들의 자금을 통해 진행되는데요. 이때 자금을 빌릴 때, 금융사들은 시공사의 능력과 신용도에 따라 조달 금리를 산정하게 됩니다. 

 

따라서, 시공능력이 좋다면 그만큼 평가도 좋아 조달금리가 낮아집니다. 그렇게 되면 기업 자체가 청렴하여 순환구조만 이루어지게 된다면 더 좋은 재료로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아파트라는 얘기가 됩니다. 따라서 이렇게 건설사의 도급 능력을 보는 것도 부동산 투자에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건설사 도급순위 11위 ~ 25위

부동산-시공사능력-점수
건설사 도급순위

마지막. 건설사 도급순위 11위~25위. 한화포레나의 한화건설이 11위. 호반베르디움의 호반건설이 13위입니다. 요즘 아파트 브랜드가 전반적으로 상향 평준화되어 있기 때문에 무조건적으로 높은 순위의 아파트가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하지만, 만족도면에서 상위권에 있는 브랜드가 좋다는 것은 인지하고 부동산에 투자하는 것이 좋겠죠? 하나의 참고사항으로 말입니다.

 

 

부동산 투자. 정말 어렵지만, 정답은 많은 부동산 물건들을 살펴보는 것입니다. 부동산 전문가들을 통해 해당 분야에 대해 지식을 많이 쌓고 최대한 부동산 물건들을 많이 보는 것이 올바른 부동산 투자의 지름길입니다. 매물을 많이보고 오늘과 같이 부동산 브랜드 및 건설사 도급순위를 파악함으로써 더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겠습니다. 복덕방의 비밀노트를 통해 앞으로도 더 많은 부동산 투자 정보를 얻어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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